image

산재고용보험료정산

산재고용보험료산정이란?

사업장 규모가 클수록 임금체계가 복잡하여 확정보험료 정산은 임금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업의 손익계산서, 재무제표증명원 및 공사원가명세서 등 기업회계에 대한 분석능력을 필요로 하는 업무로 보험료 산정에 상당한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특히 임금총액이 공사금액과 노무비율에 의해 결정되는 건설업체의 경우에는 보험연도 중 총공사실적, 공사원가명세서 파악 등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산재보험료는 기본적으로 임금총액에 보험요율을 곱하여 산정합니다.
그러나 산재보험료는 회계상의 임금계정항목이외에 사업장별 보험요율의 적정성, 평균임금의 범위산정의 적정성, 근로자가 아닌자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총괄 망라하여 산정하여야 하는 것이므로 단순히 재무제표상의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산재고용보험료 산정 절차

노무법인 웅지에 보험료 확정정산을 의뢰할 경우, 공인노무사가 회사의 회계자료 및 임금대장, 취업규칙, 단체협약, 세무서에 신고한 임금총액을 발췌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산재보험료는 사업장별 임금총액에 보험요율을 곱하여 산정하는 것이 원칙이나, 한 개의 법인내에 여러 사업장(본사, 공장, 영업사무소, 공사현장 등)이 있을 경우 실제 사업장별 임금총액의 산정내역을 일일이 확인하여야 하며, 그에 따른 보험요율이 적정하게 적용되었는지를 일일이 검토하여야 합니다.
또한 보험요율의 적용에 있어 생산하는 주된 제품이나 서비스내용에 따라 보험요율이 변경될 수 있고, 보험수지율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료의 경우 고용보험산정임금총액에서 제외되는 근로자(피보험자격이 없는 근로자 등)를 발췌하여 임금총액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은 검토과정이 없을 경우 확정보험료 산정과정 및 임금총액의 범위, 특히 보험요율이 높은 건설업의 경우 외주비와 재료비 계정항목분석, 사업장단위 보험요율 결정에 있어서 상당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의 보험료 산정

건설업의 경우

1) 건설현장 전체에 대하여 일괄적용을 받는 경우,
2) 현장별로 개별정산하는 경우 그리고
3) 산재보상보험법 제68조에 의거 확정정산특례제도에 의거 산정하는 경우로
분류됩니다.

현재 저희 법인에서는 건설업 산재보험료 정산을 건설회사로부터 위임받아 확정정산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과납된 많은 보험료를 반환 받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산재고용보험료 정산의 전문가, 노무법인 웅지

산재고용보험료 정산은 세무사 및 회계사가 수행하는 법인세나 소득세 조정업무처럼 꼭 필요하고 기업에 이익을 돌려주는 업무입니다.
이제 복잡한 산재고용보험료 정산 업무는 노무법인 웅지에 의뢰해 주십시오.